서울창조전문인력

HOME > 사업안내 > 청소년 생각배움 지원사업

청소년 생각배움 지원사업

2017년 중등학교 프로그램 2016

  • 수학, 조형예술에 날개를 달다 / (사)수학문화도서관
    •수학과 미술을 융합시켜 수학공예를 체험하고 창조적으로 표현
    •미술 속 수학적 규칙을 찾는 토론과 탐구 과정을 통해 다양한 학문적 소양 고취
  • 드림메이커(Dream maker)가 되자! / ㈜창직교육센터
    •나만의 미래직업을 창직 한 후 팀별 아이디어 빌딩을 통해 회사 만들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브랜딩(네이밍&로고제작)한다
    •홍보를 위한 코딩없이 앱만들기,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
    •퓨처메이커박람회를 통해 모둠별로 창업한 회사와 앱을 소개하고 발표하며 메이커로서의 성장
  • 스마트폰으로 영화찍자 / 두번째페이지
    •우리학급 영화만들기. 시나리오 기획 . 배우의 연기를 경험하고 촬영. 제작. 전반의 과정을 체험
    •스마트폰으로 게임이 아닌 함께 영화를 만들고 보다 더 재미있게 놀기
    •영화읽기 교육을 통해 숨겨진 영화의 의미를 발견하고 더 재미있게 영화 감상하기
    •보드게임을 통한 영화 시나리오 만드는 훈련을 통해, 보다 더 즐겁게 이야기 만드는 훈련 경험
  • 뻔뻔(Fun! Fun!)한 무대 / 사회적협동조합 커리어코칭
    •연극놀이와 신체활동을 통하여 관찰력과 표현력 향상
    •연극을 제작하기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 배우 캐스팅, 대본 작성 등의 활동을 통해 협동력 향상
    •연극이나 무대관련 직업에 대한 체험과 탐구
  • 나PD 따라잡기: 나도 유튜브 스타 / ㈜프로덕션미디컴
    •현업PD와 함께 기획-촬영-편집-시사의 영상 제작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해결책 모색
    •환경과 공유경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우리 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 영상 제작
    •미래 미디어 관련 직업과 기술에 대해 탐구하고 시사회, 영상제 등을 통해 결과물 공유
  • 에듀플레이 메이커 / 한국평생교육연구소
    •다양한 데이터를 재해석하고 스스로 필요한 학습놀이 도구를 개발하고 프로토타입 제작
    •자기주도적인 주제선택과 제품 개발과정을 통해 자유로운 아이디어 발상
  • 찾아라! 역사 속 미래직업 / (사)우리역사바로알기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포졸, 화가, 뱃사공, 약사 등 역사 속 직업을 알아보고 미래의 직업을 상상
    •직업의 변천사를 알아보며 앞으로 사라지고 나타날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나의 직업 상상
  • 나만의 직업을 창조하자! 창직진로교육 / ㈜창직교육센터
    •4차혁명에 대비하여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직업세계의 변화를 인식
    •이에 따른 자신만의 강점, 흥미, 신직업 유형탐색을 통해 자신의 진로설계를 주도적으로 진행
    •다양한 창직교구활동을 통하여 나만의 미래직업을 창조하는 역량 함양
  • 내가 살아갈 미래- 창의적 미래설계 / 디지털위즈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주요기술을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생각함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적용한 나의 미래 직업을 창직하여 4차 산업혁명을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함
    •우수 아이디어 경영대회 운영 및 청소년 창업과제에 제안
  •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폰앱 교육 / 디지털위즈덤
    •디지털 시대에 넘처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판단하고 창조적으로 이용하는 디지털 지혜를 함양
    •컴퓨팅 사고를 향상 시키기 위한 모델링 도구를 학습하고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앱을 개발함
    •지역사회나 미래사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공익적 앱을 개발하여 사회에 기여
  • 나도 스마트영상 감독 / 사단법인 50플러스코리안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 이해 및 생산적 유저로써의 활용 방안 탐색
    •우리 학교, 지역사회 이야기 영상 기록 및 제작, 영상 편집 실습
    •방송사 출신 경력의 강사와 함께 하는 방송국 체험 , 스마트영상 미래 인력으로써의 진로와 역량 탐색
  • 논리과 함께하는 MIT 창의력 교실 / 사단법인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MIT에서 개발하여 전세계에 퍼진 시스템 사고를 국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
    •세계적으로 유명한 UN 모의 기후변화협상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통해 누구나 쉽게 복잡계 이론을 습득
    •기후, 환경, 정치, 사회현상의 복잡성을 스스로 분석하고 정책 제안을 하는 과정
    •2015년부터 국내 중학생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됨. · 학생들의 결과물을 학술대회에 발표할 예정
  • 미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 연구협동조합 한국미래전략연구소
    •미래교육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본인의 미래 직업 및 진로 탐색
    •미래시나리오 만들기, 미래예측게임, 브레인 스토밍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진로를 탐구하고 표현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를 스스로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미래적응력을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단초 제공
  • 도전! 미세먼지ZERO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사회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설문조사, 현장방문, 홍보 활동을 통해 논리적/과학적 사고 향상
    •미래 대체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과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참여의식 함양
    •지역사회에서 실천가능한 정책을 제안하고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홍보 및 나눔활동을 실시
  • 유기동물 구조대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유기동물 증가로 인한 도시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물병원이나 유기동물 기관 방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합리적인 유기동물 정책을 제안
    •홍보포스터를 작성하여 우수작품을 서울시 시민청에서 열리는 [세계동물의 날] 행사에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