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조전문인력

HOME > 사업안내 > 서울크리에이티브랩

서울크리에이티브랩

  • 앱 아티스트, 앱 디렉터 양성과정
    앱 아티스트, 앱 디렉터 양성과정
    •스마트기기의 생산적인 형태의 활용이 가능하고 새로운 문화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 - 교육대상 : 다양한 전공의 예술가 및 대학생, 앱을 활용한 교육에 관심 있는 일반인
    • - 교육기간 : (1기) 25회/32명, (2기) 27회/교육 중
    •'앱으로 예술을 만나다' 전시회 개최('14.5.16~5.20,서교실험예술센터)
    •수료생 들의 전시, 교육운영 등 활동
    •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예비 창업팀 선정('14.3. 스마트폰 앱 활용 청소년 대안예술교육)
    • - 수료생 앱을 통한 콘텐츠 판매 운영(http://society6.com/koreaypg),수료생
    • - 디지펀아트 페스티벌 작품전시(서울도서관, '14.8.19~'14.8.30)외 다수
    •사업기간 : (1기) '13.12.1~ '14.3.31, (2기) '14. 09. 01∼ '15. 2. 28
    •수행기관 : 우키는 사람들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앱 아티스트, 앱 디렉터 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 세부내용
    앱 아티스트, 앱 디렉터 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
    구분 차수 교육형태 주요내용
    오리엔테이션 1 소개 앱 아티스트 양성과정 OT(과정소개 / 아이스브레이킹)
    스마트 환경의 이해 2 강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예술환경의 변화
    3 강의 앱으로 변화되는 세상, 앱의 미래
    앱 교육 실습 1 4 실습 디지털 사진과 달라진 스마트 아트
    5 실습 사진 앱을 활용한 제작 실습
    앱 교육 실습 2 6 실습 디지털 캔버스, 미술의 미래
    7 실습 드로잉 앱을 이용한 그림&디자인 제작 실습
    앱 콘텐츠 제작 실습 1 8 실습 사진/미술 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발표(1)
    9 실습 사진/미술 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발표(2)
    앱 교육 실습 3 10 실습 스마트 밴드, 다양하고 스마트한 사운드
    11 실습 음악 앱을 이용한 연주&음악 제작 실습
    앱 교육 실습 4 12 실습 스마트. 스토리로 말하다. 
    13 실습 미디어 앱을 이용한 영상 제작 실습
    앱 콘텐츠 제작 실습 2 14 실습 영상/음악 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발표(1)
    15 실습 영상/음악 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발표(2)
    앱 콘텐츠 제작 실습 3 16 실습 사진/미술/영상/음악 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발표(1)
    17 실습 사진/미술/영상/음악 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발표(2)
    앱 교육 실습 5 18 실습 기술 기반의 스마트 앱 활용 교육(1)
    19 실습 기술 기반의 스마트 앱 활용 교육(2)
    앱 아트 전시 및 체험
    교육 프로그램 기획
    20 기획 및 실습 분야별 팀 구성 (아트 전시 / 체험 교육)
    21 기획 및 실습 각 팀별 프로그램 기획 및 아이디어 회의
    그룹 창의 활동 22 기획 및 제작 전시를 위한 작품 제작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1)
    23 기획 및 제작 전시를 위한 작품 제작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2)
    24 기획 및 제작 전시를 위한 작품 제작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3)
    앱 아트 전시회 25 실습 최종 결과물 취합 및 사전 토의
    26 실습 제2회 앱 아트 전시 체험전 (발표회 준비 리허설)
    27 최종발표 자체 교육품평회 및 토론(최종 발표 및 수료증 배부)
    닫기
  • 퓨처 팹 크리에이터 포스터
    퓨처 팹. 크리에이터 양성
    •캐릭터 브랜딩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팹아티스트 전문가 양성
    •3D 프린팅에 기반을 둔 Digital Fabrication Technology + 캐릭터 브랜드 디자인 교육
    • - 캐릭터, 일러스트, 애니메이션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 구체화
    • - 디자인콘텐츠 기반 브랜딩, 제품 디자인
    •교육대상 : 대학생, 일반인 또는 디자이너, 창작자 30명 내외
    •교육기간 : 21회('14.12.15~'15.1.30)
    •수행기관 : (주)더부스터
    •사업기간 : '14. 9. 1~ 2015. 2. 28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퓨처 팹.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프로그램
    퓨처 팹.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프로그램
    회차 교육형태 교육내용
    1 이론+실습 Digital Fabrication 트렌드 리서치
    목표 및 미션 정의 워크숍
    Digital Fabrication 개론
    2 지적재산권 이해 : 특강
    Contents Design & Develop: Sketch
    3 Contents Design & Develop: Silhouette Design
    4 Contents Design & Develop: Color Design
    5 Contents Design & Develop: 2D Artwork & Guide
    6 Branding: Branding Strategy
    Branding: Brand Identity(BI)
    7 Clay Art: Structure Design
    Clay Art: Detail Sculpting
    8 3D Scanning: Clay Model Scan
    Digital Sculpting 개요 및 소프트웨어 활용
    9 Digital Detail Sculpting1
    10 Digital Detail Sculpting2
    11 Prototyping: 3D Printing
    Prototyping: Sanding & Painting
    12 이론 콘텐츠 제품화 성공 사례 : 특강1
    콘텐츠 제품화 성공 사례 : 특강2
    제품디자인 기획 가이드
    13 이론+실습 제품화 컨셉디자인 기획 및 다양한 Sketch
    제품화 컨셉디자인 Coloring
    14 제품디자인 기획 프리젠테이션
    (아이디어, 사회적의미 도출, 디자인스케치)
    15 Product Polygon Modeling 기초
    Product Polygon Modeling 응용
    16 Product Shading1 & Lighting 기초
    Product Shading2 & Illumination 개념이해
    17 Product UV Unwrap
    Product UV Mapping & Painting
    18 Product Rendering & Artworks
    Prototyping: Product 3D Printing
    Prototyping: Product 3D 후가공 & Painting
    19 Branding: Branding Studio
    전시기획
    20 전시 및 사업화 기획
    21 이론+수료식 창업 멘토링 : 특강
    수료증 수여 및 수료식
    닫기
  • 코드라이터
    코드라이터
    •소프트웨어 창의교육자 ('코드라이터') 양성
    •교육대상 : SW 창의교육에 관심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 초중고 교사 등
    •교육기간 : '15.2.28~5.30(27회)
    •수행기관 : 지코닉
    •사업기간 : '14. 12. 1~ 2015. 5. 5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데이터디 자이너 양성 교육 프로그램
    데이터 디자이너 양성 교육 프로그램
    구 분 주 요 내 용
    1강 오리엔테이션 1강 : 소프트웨어 창의 교육자 양성과정 오리엔테이션
    (과정소개 / 멘토 및 교육생 소개 / Ice Breaking)
    2~3강 스크래치 교육 2강 : 스크래치와의 첫 만남
    3강 : 프로그래밍 반복과 조건의 세계
    4~5강 스크래치 교육 4강 : 프로그래밍 변수 개념 이해
    5강 : 프로그래밍 연산 개념 이해
    6~7강 스크래치 교육 6강 : 프로그래밍 함수 개념 이해
    7강 : 프로그래밍 함께 하기
    8~9강 스크래치 교육 8강 : 스크래치 하드웨어와 만나다 (1)
    9강 : 스크래치 하드웨어와 만나다 (2) 
    10~11강 스크래치 교육 10강 : 스크래치 응용 교육
    11강 : 스크래치 응용 교육 
    12~15강 VVVV 교육 12강 : 인터랙티브 미디어 VVVV 프로그래밍(1)
    13강 : 인터랙티브 미디어 VVVV 프로그래밍(2)
    14강 : 인터랙티브 미디어 VVVV 프로그래밍(3)
    15강 : 인터랙티브 미디어 VVVV 프로그래밍(4)
    16 ~ 17강 라이노 그래스호퍼 Rhino Grasshopper 16강 : 라이노 그래스 호퍼 프로그래밍 (1)
    17강 : 라이노 그래스 호퍼 프로그래밍 (2)
    18 ~ 21강 융합 콘텐츠 제작 & 맞춤 교육 18강 : 융합 콘텐츠 제작 & 맞춤 교육 (1)
    19강 : 융합 콘텐츠 제작 & 맞춤 교육 (2)
    20강 : 융합 콘텐츠 제작 & 맞춤 교육 (3)
    21강 : 융합 콘텐츠 제작 & 맞춤 교육 (4)
    22~25강 발표회 & 전시회 준비 포트폴리오 제작 22~25강 : 발표회 & 체험 전시회 준비
    26~27강 발표회 및 품평회 26강 : 발표회 & 체험 전시회 개최
    27강 : 자체 교육 품평회 및 교육생 회고 ( 수료증 배부)
    닫기
  • 데이터 디자이너
    데이터 디자이너
    •데이터에서 얻은 의미와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는 인재양성
    •교육대상 : 데이터가공, 분석 시각화 등에 관심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
    •교육기간 : '15.1.15~5.30(25회)
    •수행기관 : 뉴로어소시에이츠
    •사업기간 : '14.12.1~'15.5.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데이터 디자이너 교육 프로그램
    데이터 디자이너 교육 프로그램
    날짜 주제
    2015.1.14(수) 꿈꾸는 데이터 디자이너 오리엔테이션
    2015.1.17.(토) 데이터 찾기와 팁 /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2015.1.21.(수) 툴을 활용한 데이터 스크래핑
    2015.1.24.(토) OpenRefine #1. 오픈리파인 개요 및 기초활용
    2015.1.28.(수) OpenRefine #2. 오픈리파인 함수활용
    2015.1.31.(토) R #1. R 소개 및 설치
    2015.2.4.(수) R #2. 데이터 불러오기 및 구조 파악
    2015.2.7.(토) R #3. 데이터 크롤링
    2015.2.11(수) R #4. R로 배우는 기초통계
    2015.2.14.(토) R #5. 데이터 정제 기초
    2015.2.25.(수) R #6. 데이터 정제 심화
    2015.2.28.(토) R #7. SQL 1
    2015.3.7.(토) R #8. SQL 2
    2015.3.14.(토) R #9. Data visualization
    2015.3.21.(토) R #10. Interactive Chart
    2015.3.28.(토) Edge Animate #1. 어도비 엣지 애니메이트 이해와 시각화 실습
    2015.4.4.(토) HTML/CSS #1. D3.js 이해를 위한 HTML/CSS 기초 이해
    2015.4.11.(토) D3 #1. D3.js의 이해 및 기초세팅
    2015.4.18.(토) D3 #2. 배열 데이터를 활용한 그래프 제작
    2015.4.25.(토) D3 #3. 데이터 축과 척도의 이해 및 표현
    2015.5.2.(토) D3 #4. 외부 데이터 연동하는 법
    2015.5.9.(토) D3 #5. 외부 데이터 연동을 이용한 다양한 그래프 제작
    2015.5.16.(토) D3 #6. 웹에서의 인터랙티브 모션 연습
    2015.5.23.(토) D3 #7. 샘플코드를 활용한 심화 그래프 제작
    2015.5.30.(토) 팀프로젝트 발표 및 시상식
    닫기
  • 데이터 저널리스트 스쿨
    데이터 저널리스트 스쿨
    •데이터 기반의 시민저널리즘을 통해 서울의 도시사회문제를 발굴하고 공공데이터 활용능력을 갖춘 창조적 1인 저널리즘
    •교육대상 : 데이터 저널리즘 및 시각화에 관심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
    •교육기간 : '15.10.15~'15.12.26(12회)
    •수행기관 : 뉴스젤리
    •사업기간 : '15.8.1~'16.1.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데이터 저널리스트 스쿨 교육 프로그램
    데이터 저널리스트 스쿨 교육 프로그램
    일정; 강의주제 강의내용
    1차
    (2015.10.15.)
    OT 및
    데이터저널리즘과
    시각화소개
    • 팀빌딩/자기소개/일정소개
    • 데이터저널리즘콘텐츠소개
    2차
    (2015.10.17.)
    세미나특강
    • 특강
    3차
    (2015.10.24.)
    코딩없이
    누구나할수있는
    데이터다루기
    • 태블로특강
    • 태블로인터렉티브및실습1
    4차
    (2015.10.31.)
    • 태블로인터렉티브및실습2
    5차
    (2015.11.7.)
    코딩없이
    누구나할수있는
    데이터다루기
    • 태블로인터렉티브및실습3
    6차
    (2015.11.14.)
    통계세미나
    • 데이터마이닝
    • 통계이론
    7차
    (2015.11.21.)
    코딩없이
    누구나할수있는
    데이터다루기(중간보고)
    • 팀프로젝트 발표 및 피드백
    8차
    (2015.11.28.)
    현직기자가알려주는
    데이터저널리즘
    • 데이터저널리즘이론
    • 아이템발굴과기획
    • 스토리텔링과 기사제목쓰기
    • 데이터저널리즘실습
    • 데이터저널리즘툴 활용하기
    9차
    (2015.12.05.)
    • 데이터저널리즘과 탐사보도
    • 데이터탐사보도의이해
    • 카메라로 보는 탐사보도
    10차
    (2015.12.12.)
    특강
    • 공공데이터로보는사회문제
    11차
    (2015.12.19.)
    코딩없이
    누구나할수있는
    데이터다루기
    • 나만의공공데이터만들기
    • 공공데이터수집/정제/분석
    • 인포그램/픽토차트
    12차
    (2015.12.26.)
    해커톤및심사
    데이터탐사보도해커
    • 공공데이터를 중심으로 서울도시사회문제를 발굴하는 데이터탐사보도해커톤
      및 최종마무리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