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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크리에이티브랩

  • 현장실습 교육운영
    창조적 테크니컬 패션디자이너
    •창조적 테크니컬 패션디자이너 양성, 도매시장에 판매될 실제 샘플제작
    •동대문 소재 업체 원단지원, 패턴사, 봉제사 등의 재능기부형태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교육 대상 : 일반시민
    •교육기간 : 13주
    •수행기관 : 한국패션e셀러센터
    •사업기간 : '13.9.1 ~ '14.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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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적 테크니컬 패션디자이너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패션현장 네트워크 기반의 창조적 테크니컬 패션디자이너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
    일차 교육 형태 교육 내용
    1 동대문패션네트워크 이해 이론
    • 동대문패션산업의 현황과 역사
    • 동대문패션의 구조 이해
    2 창의적 디자인 발상법1 이론
    • 강의 미래학이란?
    • 미래학 강의 : 박성원 박사
    3 창의적 디자인 발상법2 이론
    • 디자인 접근 뉴패러다임
    • 패션디자인 사례 연구
    4 패션시장조사 및 상품기획 이론 및 실습
    • 상품기획 프로세스 및 실무
    • 동대문도매시장조사 및 제작 아이템 선정
    5 패션트렌드 분석 이론 및 실습
    • 아이템별 패션스타일, 컬러, 소재 등 트렌드 분석
    6 패션현장 시장조사 실습 현장실습
    • 원단, 원부자재 시장조사
    • 패턴, 봉제 현장 실습
    7 중간보고 및 발표 발표
    • 자신의 디자인 아이템 연구 발표

    [특강] 패션인의 길, 동대문패션의 길
    [전시] 봉제패션문화 Story

    8 패션 포트폴리오 1 현장실습
    • 도식화 및 작업지시서 검토
    • 원단, 부자재 적합성 여부 검토
    9 패션 포트폴리오 2 현장실습
    • 도식화 및 작업지시서 검토
    • 원단, 부자재 적합성 여부 검토
    10 원가계산 방법 및 샘플기법 현장실습
    • 원단 요척과 원가계산법
    • 샘플제작 및 봉제생산프로세스 훈련
    11 패턴 및 샘플 제작 현장실습
    • 패턴 협의 및 가봉을 통해 Fit 검토
    12 패턴 및 샘플 제작 현장실습
    • 가봉을 통해 샘플 검토
    13 최종 발표회 발표
    • 봉제/도매업체 대표들을 통해 샘플 평가
    • 우수자 시상 및 향후 프로그램 소개

    [특강] 테크니컬 패션디자이너와 글로벌패션시장
    [전시] 샘플 성과물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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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이블세라미스트
    에이블세라미스트
    •창의성 발현 장애별 특성화 맞춤 도예교육 통한 에이블 세라미스트 교사 양성
    • - 1기 교육기간 : 5회, 2기(기초, 심화) : 5회
    •교육결과물 전시회 개최
    • - 에이블 세라미스트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13.12.19~31, 명동 별 갤러리)
    • - 에이블 세라미스트와 함께하는 한가위 선물전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커뮤니태 갤리러('14.8.29~8.31) 외 다수

    •미래내와 함께 나눔실천운동을 통한 에이블 세라미스트 머그컵 1000개 만들기
    •수행기관 : 노드앤링크
    •사업기간 : (1기) '13.9.1 ~ '13.12.31 (2기)'13.9.1 ~ '1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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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블세라미스트 세부내용

    [기초반]

    에이블세라미스트 교육 프로그램
    회차 교육 형태 장애유형 반 교육 내용
    1 실습 및 제작 지체, 시각 장애 핀칭기법으로 옹기잔 만들기
    지체, 청각 장애
    지체장애
    2 실습 및 제작 지체, 시각 장애 점토판기법으로 한과보울 만들기
    지체, 청각 장애
    지체장애
    3 실습 및 제작 지체, 시각 장애 형태만들기로 집형메모꽂이 만들기
    지체, 청각 장애
    지체장애
    4 실습 및 제작 지체, 시각 장애 핸드페인팅기법을 이용한 물컵 만들기
    지체, 청각 장애
    지체장애
    5 실습 및 제작 지체, 시각 장애 흙을 구슬형태로 만들어 호떡접시 만들기
    지체, 청각 장애
    지체장애

    [심화반]

    에이블세라미스트 교육 프로그램
    회차 교육 형태 장애유형 반 교육 내용
    1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뇌병변 작은레이스떡접시, 집형메모꽂이, 물컵, 핸드페인팅 시계
    지체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청각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2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뇌병변 작은레이스떡접시, 집형메모꽂이, 물컵, 핸드페인팅 시계
    지체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청각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3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뇌병변 작은레이스떡접시, 집형메모꽂이, 물컵, 핸드페인팅 시계
    지체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청각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4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뇌병변 작은레이스떡접시, 집형메모꽂이, 물컵, 핸드페인팅 시계
    지체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청각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5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뇌병변 작은레이스떡접시, 집형메모꽂이, 물컵, 핸드페인팅 시계
    지체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청각 한과보울, 인형, 호떡접시, 물컵, 핸드페인팅(스푼,접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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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개기 기법 활용
    알쌤(RSAM)
    •체험에서 배우는 창의적 인지 원리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개발 프로그램을 실제 진행·운영 가능한 전문강사 양성
    • - 알쌤(RSAM)이란 과학원리교육(Reverse Science from product, RSp)과, Story(telling) Art Makers의 줄임말로 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강사
    •교육대상 : 교육관련 전공 대학생(대학원생) 및 일반인(교육관련 경험 2년 이상인자, 평생교육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
    •교육기간 : 8회
    •수료생 들의 교육 등 활동
    • - '알쌤(RSAM) 교육연구소' 설립(자유학기제 중학교 등 발명관련 교육진행)
    • - 서초우체국 무한상상실 교육봉사시행('14.5.17~6.21)
    • -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사연수 2014창의인성 컨설턴트 강사 및 보조강사 참여
    •수행기관 : 건국대학교
    •사업기간 : '13.12.1~ '14.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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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쌤(RSAM) 교육 프로그램
    알쌤(RSAM) 교육 프로그램
    구분 회차 교육형태 교육내용
    오리엔테이션 및 체험 1회 이론 및 실습
    •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 체험 (포개기기법)
    RSP의 이해 2회 이론 및 실습 [RSP의 이해]
    •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 TRIZ의 원리 및 RSP에 대한 이해
    • STEAM by RSP
    스토리텔링과 디자인 3회 이론 및 실습 [스토리텔링의 의해]
    • 스토리텔링이란?
    • 생활 속 다양한 스토리텔링
    • 일상 속 다양한 이야기 찾기 방법
    [디자인의 이해]
    • 디자인의 개요
    • CI 디자인이란?
    • CI 디자인 실습하기
    기록법과 교수법 4회 이론 및 실습 [교안작성 및 기록법]
    • 강의 교안이란 무엇인가?
    • 교안 작성의 목적 및 필요성
    • 교안의 구성 및 형태
    [대상에 따른 교수법]
    • 교수법이란?
    • 학습자 분석과 교수전략
    • 학습자 분석 실습(조별토론) 및 발표
    프로그램의 체험 5회 실습 프로그램의 체험(다용도기법)
    프로그램의 체험
    (사전예방조치기법)
    프로그램의 실제 6회 실습 [프로그램의 체험(진동기법)]
    [교안작성의 실제]
    - 나만의 수업지도안 작성하기
    7회 실습 [교수설계]
    - 수업지도안 작성 실습 및 피드백
    발표 8회 발표
    •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강의 방법에 대해 피드백
    • 수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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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CL CI
    전통시장 해설사
    •전통시장 해설사 양성을 통한 새로운 직업군 창출
    • - 전통시장 해설사? 전통시장의 문화와 상품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음식관광상품을 기획하고 전통문화시장에 얽힌 다양한
          스토리를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해설하여 관광객에게 잊지 못할 체험을 제공하는 사람
    •서울의 관광자원으로 전통시장 재해석
    •교육대상 : 다문화가정 주부 또는 가족, 무직업 고학력자(영어 가능자) 등 25명 내외
    •대상시장 :서울의 대표 시장 중 관광객의 방문이 많고 교통 및 콘텐츠 인프라가 풍부한 전통시장 6곳(광장시장, 통인시장, 중앙시장, 동부시장, 남구로시장, 남대문시장)
    •교육기간 : (1기) 9회/24명, (2기)'15.11.6~'15.12.8(10회)
    •수행기관 : 한국컬리너리투어리즘협회
    •사업기간 : (1기)'14.9.1~'15.2.28 / (2기)'15.8.1~'16.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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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시장 해설사 교육 프로그램 2기
    전통시장 해설사 교육 프로그램
    구분 일정 강의 주제 및 내용
    1차 2015.11.6(금) 관광을 통한 전통시장의 상품화 음식관광과 전통시장 해설사
    음식관광 유형과 트렌드
    2차 2015.11.10(화) 전통시장 관광자원의 이해 전통시장과 지역활성화
    전통시장의 대표상품, 한국식문화의 이해
    3차 2015.11.13(금) 전통시장 스토리텔링 전통시장의 관광자원 발굴 및 평가
    관광상품으로서 전통시장 스토리텔링
    4차 2015.11.17(화) 워크숍(1) 전통시장 자원 이해하기와 찾기
    전통시장 자원 평가와 테마 찾기
    5차 2015.11.20(금) 전통시장 투어상품 기획 전통시장 관광 콘셉트 개발 및 기획
    전통시장 투어상품 개발 기획 방법론
    6차 2015.11.24(화) 전통시장 견학 및 실습(1) 전통시장 투어 현장 견학(노량진시장)
    전통시장 쿠킹 실습
    7차 2015.11.27(금) 전통시장 투어상품 진행 전통시장 해설을 위한 이미지메이킹 및 진행기법
    전통시장 투어 진행 실무 및 커뮤니케이션
    8차 2015.12.01(화) 전통시장 견학 및 실습 전통시장 투어 견학(통인시장)
    전통시장 쿠킹 실습
    9차 2015.12.04(금) 워크숍(2) 전통시장 투어 상품 개발 실습
    전통시장 투어 상품 해설 실습
    10차 2015.12.08(화) 전통시장 투어상품 실무 전통시장 해설사 실무 실행 평가
    전통시장 해설사 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 1기
    전통시장 해설사 교육 프로그램
    회차 교육형태 교육내용
    1회차 이론 [관광을 통한 한국문화의 상품화]
    • 음식관광과 전통시장해설사
    • 전통시장의 역사와 문화 이해
    2회차 이론 [제철 식재료 및 한국식문화의 이해]
    • 식재료의 이해
    • 한국음식문화의 이해
    3회차 이론 및 실습 [전통시장 스토리텔링]
    • 전통시장 이야기 발굴 및 평가, 관리
    • 관광상품으로서 전통시장 스토리텔링
    4회차 현장 및 실습 [실습 및 현장 견학(1)]
    • 전통시장 투어(통인시장)
    • 전통시장 해설 실습
    5회차 이론 및 실습 [전통시장 해설 진행]
    • 전통시장 해설 방법론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전통시장
    • 해설 진행 방법론
    6회차 현장 및 실습 [실습 및 현장 견학(2)]
    • 전통시장 투어(노량진수산시장)
    • 전통시장 해설 실습
    7회차 현장 및 실습 [실습 및 현장 견학(3)]
    • 전통시장 투어(광장시장)
    • 전통시장 해설 실습
    8회차 실습 [조별 커뮤니티 활동]
    • 전통시장 상품개발 기획서 작성 실습
    • 전통시장 해설 실행(조별 동영상 촬영)
    9회차 발표 [워크숍 및 평가]
    • 조별 커뮤니티 활동
    • 전통시장해설사 실행 및 평가
    • 수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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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간콘텐츠기획자에 대해 서로 논의해보기
    공간콘텐츠기획자
    •도심 또는 각 지방에 있는 비어있는 공간 또는 잠시 쉬고있는 곳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와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라이프콘텐츠를
         개발연구하는 기획자 양성
    •교육대상 : 22세~49세 대학생(졸업예정자, 재학생, 휴학생 포함) 및 일반인
    •교육기간 : 20회('14.10.31~ '15.1.9)
    •수행기관 : 아이들랏
    •사업기간 : '14. 9. 1 ~ '15.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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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간콘텐츠기획자 교육 프로그램
    공간콘텐츠기획자 교육 프로그램
    구분 차수 교육형태 주요내용
    [알기]
    코드찾기
    CODE BOX
    1 소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소개
    2 강의 및 토론 [CODE BOX]
    'CODE BOX'TOOL로 자신의 코드찾기
    [열기]
    공간
    이해하기
    3 강의 및 토론 [DISCOVER]
    'CODE BOX'를 통해 적합한 공간 발견하기
    'Space Code 기법'
    4 강의 및 토론 [특강]
    제품(retail)·음식(food)·문화(culture)산업의 유통구조도 이해
    5 강의 및 실습 [PLACE]
    5가지 분석표를 바탕으로 나의 공간 분석법
    '5pening 기법'
    6 강의 및 실습 [STORYTELLING]
    공간에 따른 이야기, 핵심자원 발굴하기 'Contents Mining tool'
    [들이기]
    콘텐츠
    불러들이기
    7 강의 및 실습 [IDEATION 1]
    X-MIND TOOL을 활용한 아이디어 내기 기법
    'S-MINDMAPPING'
    8 강의 및 실습 [IDEATION 2]
    S-CANVAS 그리기 및 산업분류표를 통한 콘텐츠 선별 – 자신의 코드로 식별하기
    9 강의 및 실습 [PLANNING 1]
    making – coworking – sourcing 단계법
    10 강의 및 토론 [특강]
    - 문화콘텐츠 기획론
    - 매장운영 및 VMD
    - 요식업 및 공간 큐레이팅
    11 발표 [PLANNING 2]
    최종 기획안 발표 및 토의
    12 강의 및 실습 [BRANDING]
    9가지 감각 분석표를 통한 최상의
    브랜딩 디자인 도출법 – nine sense method
    [내보내기]
    공간콘텐츠
    코딩하기
    13 강의 및 실습 [MANAGEMENT]
    METSH-TDPVM TOOL을 통한
    10-3가지 분석기법
    14 강의 및 토론 [특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공간콘텐츠 자금조달법
    15 강의 및 토론 [DISTRIBUTION]
    9가지 유형의 콘텐츠 유형별 매뉴얼에 따른
    유통 구조 학습 및 마케팅
    16 강의 및 토론 [특강]
    성공적인 매장(공간) 운영방안 설정하기
    17 강의 및 실습 [BUY]
    공간 관리 및 사후관리 시스템
    ESP : Enterprise Spaces Planning
    18 강의 및 토론 [특강]
    - 공간과 관련 위험상품 이해
    - 공간 중개 및 유통에 따른 세무·회계 기본구조 이해
    발 표 19 현장 [현장점검]
    공간문화콘텐츠 현장 실습 및 정산
    20 발표 결 과 발 표
    닫기
  • 나와 비슷한 사람들 함께 친해지기
    아트피어디렉터
    •지역공간을 활용한 예술치유 프로그램 운영 및 아트피어디렉터(모집 예정)
    •예술치유프로그램 아트피어(예술을 통한 자신과 사회를 치유하는 사람들) 운영
    • -트루맨쇼 : 영화와 플레이백 시어터를 활용한 프로그램

      *스트레스, 흥분, 콤플렉스, 가족, 중독 등 주제별 운영
      *일반인 대상 20명 내외, 총 5회(매회 교육대상자 다름), '14.10~'15.2

    • -아티스틴 : 청엑션메소드를 통해 자신의 고민과 이야기를 다양한 예술장르로 표한하는 프로그램

      *청소년 중2~고2 대상 15명 내외, 총 20회, '14.11.1~ '15.2.28

    •수행기관 : 예술로 생생디자인
    •사업기간 : '14. 9. 1. ~ '15.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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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트피어디렉터 교육 프로그램
    아트피어디렉터 교육 프로그램
    구분 차수 교육형태 교육내용
    오리엔테이션 1 실습 [오리엔테이션]
    [서로 친해지기]
    - 액션 메소드란?
    - 나와 비슷한 사람들, 다른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특강 2 현장 [현장체험]
    - 대학로 탐방 및 뮤지컬 관람
    역할 이해 3 실습 [다양한 역할이 있음을 알고 이를 이해하며 존중하기]
    - 역할이란?
    - 간단한 드라마를 통해 역할과 인물을 경험
    진로 4 실습 [내가 원하는 내 모습]
    - 시장 놀이를 통해 예전의 모습을 벗고 새로운 모습, 자신감을 획득
    -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이야기하기
    5 실습 [꿈, 비전을 향해 힘 기르기(1)]
    - 내가 생각하는 삶의 줄기를 스토리에 맞춰 만화로 그려보고 발표하기
    - 만화 중 한 장면을 조각해보기
    6 실습 [꿈, 비전을 향해 힘 기르기(2)]
    - 칭찬게임을 통해 서로의 자존감 높여주기
    - 연극을 통해 삶을 상상하고 그것을 거쳐 가는 힘 기르기
    관계 소통 7 실습 및 토론 [가족 및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돌아보기]
    - 나와 가족,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그림을 통해 들여다보기
    - 다른 인물이 되어 편지를 써보고 낭독하기
    8 실습 및 토론 [내 감정]
    - 나를 화나게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공유하기
    - 프로필 만들기
    9 실습 및 토론 [가족]
    - 동화 읽고 이야기 분석하기
    - 조각을 통해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 맘에 드는 장면을 골라 가서 서기
    10 실습 및 토론 [내가 생각하는 사랑은?]
    - 놀이를 통해 마음열기
    - 컵송
    - 사랑에 대한 자신의 생각, 시로 표현하기
    11 실습 및 토론 [남녀관계]
    - 각자에게 있는 비밀의 존중성 인식하기
    - 짧게 남녀 대화 경험하게
    12 실습 및 토론 [성에 관하여]
    - 내가 성교육 교사가 된다면?
    학교 폭력 13 실습 및 토론 [관계 유형 알아보기]
    - 게임으로 학교에서의 자신의 경험 이야기하기
    - 내가 싦어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
    14 실습 및 토론 [역지사지]
    - 나의 상처 털어보내기
    - 왕따의 경험 입장바꿔 경험하기
    15 실습 및 토론 [경험나누기]
    - 친구의 이야기를 가지고 즉석에서 극으로 표현해보기
    - 자신을 객관화해보고 주인공 경험하기
    달라진
    모습으로 Go! Go!
    16 실습 [나 다시 보기]
    - 놀이를 통해 마음열기
    - 서로 도와주는 경험하기
    17 실습 [나와 대화하기]
    - 나에게 편지쓰기
    - 드라마로 편지 읽어주기
    연습 18 체험 공연 연습
    19 체험 최종 리허설 진행
    발표 20 발표 지식 컨퍼런스 및 공연 발표
    닫기
  • 업사이클링 창의체험 교육지도자
    업스쿨
    •업사이클링 창의체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지도사 양성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설계
    •교육대상 : 창의체험교육지도를 하고자 하는자, 디자이너, 학생, 일반인
    •교육기간 : '15. 3. 7. ~ '15. 4. 11(6회)
    •수행기관 : 소셜이큐
    •사업기간 : '14. 12. 1. ~ '15. 5. 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업사이클링 창의체험 교육지도자 양성 교육 프로그램
    업사이클링 창의체험 교육지도자 양성 교육 프로그램
    회차 일자 시간 제목 차수 주제 교육내용
    1주차 3/7
    (토)
    2시간(오전 10시~12시) 이론1 1차시 UDE 프로그램 개요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
    •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육자 양성 프로그램 개요
    • 업사이클링 디자인 개요
    • 업사이클링 디자인 현황
    2시간(오후 13시~15시)
    2시간(오후 15시~17시) 기초실습1 2차시
    •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 리뷰
    • 업사이클링 업체 초빙
    2주차 3/14
    (토)
    2시간(오전 10시~12시) 이론2 3차시 업사이클링 디자인 입문
    •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위한 소재 선정
    •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위한 가공
    •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위한 마감
    4시간(오후 13시~17시) 기초실습2 4차시
    • 골판지 박스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 업사이클링 조명 디자인
    • 업사이클링 액자 디자인
    3주차 3/21
    (토)
    2시간(오전 10시~12시) 이론3 5차시 업사이클링 디자인과 교육
    • 업사이클링 디자인이 활용 가능한 교육 과정
    • 업사이클링 디자인 활용 교육 프로그램
    • 사례 1 : 놀이를 통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 사례 2 : 공학 원리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4시간(오후 13시~17시) 기초실습3 6차시 오토마타 디자인
    • 오토마타 디자인 기법
    • 키트를 사용한 골판지 활용 기구 구조 디자인
    • 키트를 사용한 골판지 활용 오토마타디자인
    4주차 3/28
    (토)
    2시간(오전 10시~12시) 이론4 7차시 공공환경 업사이클링 디자인
    • 업사이클링과 사회적 디자인
    • 공공환경과 업사이클링 디자인
    4시간(오후 13시~17시) 응용실습 8차시
    • 업사이클링 디자인 가구
    5주차 4/4
    (토)
    2시간(오전 10시~12시) 창의 프로젝트1 9차시 업사이클링 디자인 프로젝트
    • 업사이클링 디자인 기획
    • 업사이클링 디자인 프로젝트 계획
    • 예산 및 일정
    4시간(오후 13시~17시) 창의 프로젝트2 10차시
    • 업사이클링 디자인 기획 및 프리젠테이션
    • 아이디어 전개 및 디자인 선정
    • 도면 제작
    • 가공 및 조립
    • 상품을 위한 마감처리
    •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및 평가
    6주차 4/11
    (토)
    2시간(오전 10시~12시) 평가 11차시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수법
    • 제작 및 마무리(5~6주차 연속 실시)
    4시간(오후 13시~17시) 활용 12차시
    • 업사이클링 창의체험 교수법
    • 교안 제작법
    •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위한 고안
    • 업사이클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활용 방법
    • 개별 발표 및 평가
    닫기
  • 3D프린키터
    3D프린키터
    •3D프린터를 직접 제작하는 융합 교육 과정을 통해 메이커PrinKiter'(프린키터)를 양성하고 창조 제작 문화 확산을 도모
    •교육대상 : 특성화고, 과학고, 공과대학, 디자인대학, 창착기관, 공방, 건축회사, 디자인회사, 동아리 등
    •교육기간 : '15. 12. 5 ~ '15. 12. 19(10회)
    •수행기관 : 파라우치
    •사업기간 : '15. 8. 1. ~ '16. 1. 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3D프린키터 교육 프로그램
    3D프린키터 교육 프로그램
    일정 강의 주제 및 내용
    1차 12.5(토)
    1~4시
    OT
    2차 12.5(토)
    4~7시
    '세움'에 대하여 - 구조와 결합방식 1
    3차 12.6(일)
    1~4시
    '세움'에 대하여 - 구조와 결합방식 2
    4차 12.6(일)
    4~7시
    '움직임'에 대하여– X-MOTION
    5차 12.12(토)
    1~4시
    '움직임'에 대하여– Y-MOTION
    6차 12.12(토)
    4~7시
    '움직임'에 대하여– ZX-MOTION
    7차 12.13(일)
    1~4시
    전기
    8차 12.13(일)
    4~7시
    '재료 내뿜기'에 대하여 : 익스트루더와 히터
    9차 12.19(토)
    1~4시
    전자
    10차 12.19(토)
    4~7시
    펌웨어
    닫기
  • 커뮤니티 디자이너
    커뮤니티 디자이너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커뮤니티 디자이너
    •교육대상 :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및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문제 발견 등 일반인
    •교육기간 : '15. 10. 13 ~ '15. 12. 12(8회)
    •수행기관 : 포인나인
    •사업기간 : '15. 8. 1. ~ '16. 1. 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커뮤니티 디자이너 양성 교육 프로그램
    커뮤니티 디자이너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강의주제   내용
    커뮤니티
    문제해결
    1회
    10.13(화)
    O.T
      [강의]
    • 디자인씽킹이란?
    • 디자인적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방안 도출 설명
      [실습]
    • 아이스 브레이킹
    Empathy(1)
      [강의]
    • 공감을 통한 문제상황 이해
    • 관찰인터뷰 계획 수립
      [실습]
    • 지역사회 문제 선정
    • 퍼소나를 통한 가상 사용자 설정
    2회
    10.20(화)
    Empathy(2)
      [강의]
    • 관찰·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이입
      [실습]
    • 조사사항 공유 및 발표
    • 발견한 문제사항 발산
    Define
      [강의]
    • 문제구조화 의의 및 방법 설명
      [실습]
    • 시스템씽킹,5why. 고객여정맵 등을 통한 문제 구조화
    • 진짜 문제 발견
    3회
    10.27(화)
    Ideate
      [강의]
    • 아이디어 사례 공유 및 가이드라인
      [실습]
    • 브레인스토밍,브레인 라이팅 등을 통한 아이디어 발산
    • 아이디어 선택 및 아이디어 스케치
    Prototype
      [강의]
    • 프로토타입 사례공유 및 가이드라인
      [실습]
    • 가벼운 재료로 꼴라주,스토리보드 등의 프로토타입 제작
    커뮤니티
    디자이너
    양성
    4회
    11.03(화)
    퍼실리테이팅
      [강의]
    • 마인드 셋
    • 대화법
    • 주의 사항
      [실습]
    • 퍼실리테이팅 실습
    • 미니 강의 기획
    • 피드백
    5회
    11.10(화)
    스피치
      [강의]
    • 마인드 셋
    • 언어적 요소
    • 비언어적 요소
      [실습]
    • 미니 강의 진행
    • 피드백
    6회
    11.17(화)
    실전 강의 진행
      [강의]
    • 디자인씽킹 심화 설명
    • 강의 모듈 제작 방법
    • 프로세스별 강조점 및 사례 접목법
      [실습]
    • 강의/퍼실리테이팅 진행
    • 피드백
    실전
    커뮤니티
    디자인
    7회
    12.05(토)
    실전 커뮤니티 디자인
      [실전 커뮤니티 문제 해결 디자인]
    • 참가자들이 주체적으로 디자인씽킹 전 과정을 기반으로 한 워크샵 기획
    • 실제 커뮤니티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1day 워크샵 진행
    8회
    12.12(토)
    네트워크구축및외부자원연계
    • 교육생 네트워크 구축
    • 내부·외부 자원 연계를 통한 지속력 강화
    • 향후 계획 및 로드맵 제작
    닫기
  • 에듀게임 크리에이터
    •교육 콘텐츠와 게임의 재미요소를 융합하여 창의문제해결도구인 '교육게임'을 만드는 크리에이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에듀테인먼트(교육용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론을 익혀 창조적 전문가의 인큐베이터로 성장
    •교육대상 : 교육을 다른 문화 콘텐츠와 접목하고자하거나 교육을 플레이부터 게임의 형태로 만들고자 하는 자
    •교육기간 : '15. 10. 14 ~ '16. 1. 6(18회)
    •수행기관 : 루미나
    •사업기간 : '15. 8. 1. ~ '16. 1. 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에듀게임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
    에듀게임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
    일정 강의 주제 및 내용
    2015.10.14(수) 상상트랙 [플레이쇼] 오프닝 쇼, True Color Show
    • 창작자, 멘토진 네트워킹 및 에듀테이너 양성과정 설명회
    2015.10.17(토) [강의1] 인트로. 에듀테이너 & 게이미피케이션 이해
    • 최근 교육분야 새로운 트렌드,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이해 및 트렌드, 사례 소개
    • 교육게임의 기본 교육 모델링 이해: 전략적 체험형 교육, LXD 교수법 및 Creative Problem solving모델링 이해
    • 에듀테이너의 기본적인 마인드셋 이해 및 교육게임디자이너로서의 관점 전환
    2015.10.21(수) [강의2] 교육게임 디자인 방법론 1. 교육게임의 이해
    • 교육게임 사례체험, 빅게임의 트렌드 및 활용분야 소개
    • "단종은 죽지 않았다", 경복궁 콘텐츠 교육 빅게임 체험
    2015.10.24(토) [강의3] 교육게임 디자인 방법론 2. 기본 프레임워크 설계
    • 교육게임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및 디자인 띵킹 마인드셋 형성
    • 플레이어 모자쓰기: 창의강점 캐릭터 선택 및 팀빌딩
    • 교육게임 디자인의 정의 및 구성요소의 이해: 콘텐츠, 환경, 진행 방법론 등의 시스템화
    • 교육게임 디자인 워크시트 작성: 교육목적(현업이슈, 교육이슈) 설정, 주제 설정, 플레이어 분석 등 교육게임 기본 구조 설계화
    2015.10.28(수) [오픈클래스 1]
    • 에듀테인먼트 트렌드 특강1. 게임업계에서 바라본 교육
    2015.10.31(토) [강의4] 교육게임디자인 방법론 3. 구조, 미케닉 설계
    • '씨씨파이트' 게임 체험: 교육게임의 MDA framework분석
    • Mechanic 변형 실습을 통해 교육게임의 MDA framework 설계
    • 플레이어 관점의 FTA 모델링 이해 및 체험
    2015.11.04(수) [오픈클래스 2]
    • 에듀테인먼트 트렌드 특강1. 교육/문화예술업계에서 바라본 게임
    2015.11.07(토) [강의5] 교육게임디자인 방법론4. 레벨링 설계
    • 플레이테스트 방법 및 플레이테스트 타겟에 대한 기본개념 이해
    • 플레이테스트 진행을 통해 플레이어 관점에서의 교육게임 레벨링 및 프로토타입 1차 제작
    2015.11.14(토) [플레이쇼]
    • 외부 시연회 1차, 프로토타입 발표
    • 참여자, 멘토진 네트워킹
    2015.11.21(토)   [강의6] 교육게임디자인 방법론5. 패칭
    • 게임 패칭의 역학 이해
    • '월드 오브 룰크래프트' 집단 역동에 따른 레벨링 실시간 시뮬레이션 게임 체험
    2015.11.25(수)   [오픈클래스 3]
    • 에듀테인먼트 트렌드 특강1. 미술 ,건축(공간)/ 시민참여 축제, 페스티벌에서 바라본 게임
    2015.11.28(토) 창작트랙 [강의7] 교육게임 설계 1. 미케닉
    • 게임의 흥미곡선 방식 이해
    • 게임의 X , 제약, 목표 구조화
    2015.12.05(토) [강의8] 교육게임 설계 2. 스토리
    • 게임의 세계관, 캐릭터의 이해
    • 게임 스토리 및 캐릭터 설계
    2015.12.12(토) [강의9] 교육게임 설계 3. 미적요소
    • 플레이어의 이해 및 플레이 테스트 구조화
    • 게임 레벨 디자인
    2015.12.19(토) [강의10] 프로젝트 1차
    2015.12.26(토) [강의11] 프로젝트 2차
    2016.01.09(토) [강의12] 프로젝트 3차
    2015.01.16(토) [플레이쇼]
    • 외부 시연회 1차, 프로토타입 발표
    • 참여자, 멘토진 네트워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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