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조전문인력

HOME > 사업안내 > 서울크리에이티브랩

서울크리에이티브랩

  • 몸으로 표현해보는 시간
    내일의 도시를 꿈꾸는 사람들
    •도시사회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해결을 위하여 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문제간 관계정립을 통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교육 대상 : 서울소재 또는 거주하는 일반인, 대학생
    •교육기간 : 총 6주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내일의 도시를 꿈꾸는 사람들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내일의 도시를 꿈꾸는 사람들 교육프로그램
    교육 형태 교육 내용
    1 이론 + 실습
    • 교육과정 소개
    • 시스템 사고 체험
    • 주제 선정 및 팀 구성
    2 이론 + 실습
    • 시스템 사고의 이해
    • 팀별 워크숍
    3 이론 + 실습
    • 시스템 사고 아키타입 및 실습 Ⅰ
    • 팀별 워크숍 및 피드백
    4 이론 + 실습
    • 도시 경영에 대한 Resilient Thinking
    • 시스템 사고 실습 Ⅱ
    • 팀별 워크숍 및 피드백
    5 이론 + 실습
    •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입문
    • 시스템 사고 실습Ⅲ
    • 팀별 워크숍 및 피드백
    6 이론 + 실습
    • 팀별 결과물 최종 마무리 워크숍
    • Urban Dynamics의 이해와 서울의 미래
    • 팀별 최종 결과물 발표 및 수료식
    닫기
  • 다섯번째 시나리오 발표
    청소년 미래전망 워크숍
    •서울의 모습을 미래시나리오를 통해 전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시각을 기르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를 대비하는 주체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교육 대상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교육청을 통한 학교장 추천)
    •교육기간 : 1일
    •교육수료생중 자발적 미래연구 모임을 위한 '청소년 미래족장' 운영(매월 1회)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청소년 미래전망 워크숍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청소년 미래전망 워크숍 교육프로그램
    순서 교육 형태 내용
    1 발표
    • 자기소개 및 선호미래 탐색
    2 이론
    • 미래학 강의
    3 실습
    서울의 과거/현재/미래 탐색
    서울의 20년 전 - 현재 - 20년 후 탐색
    7가지 변화의 동력을 고려한 서울을 변화시킨 사건을 찾아 포스트잇 붙이기 & 토론

    (인구/에너지/환경/경제/문화/정치(지배구조)/기술)

    4 토론

    - 4가지 대안미래 탐색 및 토론

    끊임없는 경제성장
    (한 사회가 끊임없이 소비하며 경제적으로 성장한다는 미래)
    붕괴 그리고 새로운 시작
    (한 사회가 다양한 이유로 붕괴돼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미래)
    보존사회
    (한 사회가 미래세대를 위해 에너지와 자원을 보존하면서 자연과 공생을 모색하는 미래)
    변형사회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간과 로봇의 구별이 불가능한 지점까지 변화하는 미래)
    5 실습
    4가지 미래 시나리오 투표
    ① 가능한 미래
    ② 선호하는 미래

    4가지 미래 시나리오 투표 예시

    6 실습
    다섯 번째 시나리오 작성
    팀에서 가장 가능성 있고 선호하는 미래에 대해 작성
    7 발표
    • 시나리오 발표(연극, 노래, 춤 등 다양한 형태로 발표)
    8 마무리
    • 수료식 및 족장 선발
    닫기
  • 2100년 대안미래 탐험
    청소년 미래학교
    •미래 예측 방법론을 통해 2100년 미래를 그려보는 인재 양성
    •미래시나리오, 미래 디자인, 연극을 통하여 체험형 교육운영
    •교육대상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육청을 통한 학교장 추천 병행모집)
    •교육기간 : 1박 2일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청소년 미래학교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청소년 미래학교 교육프로그램
    순서 교육 형태 교육 내용
    1 이론 + 발표
    • OT 및 안전교육
    • 프로그램 소개
    2 실습
    2100년 서울 그려보기
    과거 및 현재의 서울 모습과 각자 미래의 서울을 상상
    3 이론
    미래학 강의
    이론 및 방법론 배우기
    4 실습
    타임라인
    서울의 100년 전 - 현재 - 100년 후 서울 예측
    5
    2100년 우리에게 다가올 네 가지 대안미래 탐험
    네 가지 미래를 연극으로 보여주고, 학생들 참여하며 미래 탐색
    6
    체육활동
    미래의 놀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미래로 보내기
    7
    • 미래 암시 모습 사진 촬영 및 공유
    • 미래를 주제로 한 예술활동(ex. 무용) 등 감상
    8
    2100년 오감 체험
    명상과 카드놀이를 통해 미래를 상상해보기
    9
    팀별 활동
    각자 미래 시나리오 작성 및 만화가 참여를 통한 그림으로 구체화
    10 발표
    최종 발표
    학생들 각 팀별로 예상한 2100년 미래 시나리오 발표
    11
    12 마무리
    졸업식 타임캡슐
    2100년의 친구들에게 편지 쓰고 봉함
    닫기
  • 전통시장의 매력을 기록하기 위한 현장촬영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탐구단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시선을 통해 서울의 문화와 역사 속에 깃든 매력을 창의적으로 탐구해보는 교육 프로그램
    •스마트폰 디바이스(앱) 활용하여 사진,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습, 현장 탐방 등
    •실내수업, 현장탐방, 촬영 등의 형태로 운영
    •교육 대상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교육청을 통한 학교장 추천)
    •교육기간 : 8회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탐구단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탐구단 교육프로그램
    회차 교육 형태 교육 내용
    1 이론 + 실습
    • 교육소개 및 팀 빌딩
    2 실습
    • 팀별 주제선정 및 시나리오 작성
    3 이론 + 실습
    • 시나리오 마무리
    • 스마트 활용앱 소개 및 앱을 이용한 작품 제작 실습
    4 현장실습
    • 팀별 현장촬영(1)
    5 현장실습
    • 팀별 현장촬영(2)
    6 이론 + 실습
    • 1차 편집영상 가이드
    • 1차 Keynote 강의
    7 이론 + 실습
    • 2차 편집영상 가이드
    • 2차 Keynote 강의
    8 발표
    • 최종편집 및 검토
    • 최종발표회 및 수료식
    닫기
  • 강제적 결합법을 이용한 팀빌딩
    멀리 보는 창의성
    •창의적 미래문제해결 중심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 인력 양성
    •창의성 기법 FPSP(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CPS(Creative Problem Solving) 활용
    •'멀리보는 창의성'으로 SCL에서 직접 운영추진
    •교육 대상 : 서울소재 대학(원)생
    •교육기간 : 5회

    * 서울 꼴라주 프로그램 ‘미래지향 창의문제해결 프로그램’(한국발명진흥회 운영)에서 SCL 자체 프로그램으로 전환 운영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멀리 보는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멀리 보는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회차 교육 형태 내용
    1회 이론+실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소개

    [강의 및 진단] 왜 창의성인가?

    • 창의성이란?/ 창의적 사고 및 행동의 방애요인 및 지지요인
    • 창의성 진단 (나의 창의성)
    [팀빌딩]
    2회 이론+실습

    [창의적 문제해결, CPS 단계별 강의 및 실습 1]

    •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별 내용 소개 "Understanding the Challenge"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의 명확화 "Understanding the Challenge"
    3회 이론+실습

    [창의적 문제해결, CPS 단계별 강의 및 실습 2]

    • 아이디어 도출 "Generating Idea(1)"
    • 아이디어 도출 "Generating Idea(2)"
    • 아이디어 도출 "Generating Idea(3)"
    4회 이론+실습

    [중간발표 및 피드백]

    [창의적 문제해결, CPS 단계별 강의 및 실습 3]

    • 아이디어 검증 및 정교화 "Preparing for Action"
    • 행동 가능성 검증 / What I see myself doing 등
    • 해결책 평가 및 선정 / Evaluation Matrix. ALoU 등
    • 선정된 해결책에 대한 정교화 / assister & resister
    5회 이론+실습

    [창의적 문제해결, CPS 단계별 강의 및 실습 4]

    • 아이디어 검증 및 정교화 "Preparing for Action"
    • 해결책 행동계획 수립 / 장·단기 행동계획 수립
    • 창의성 진단 (나의 창의성)
    [최종발표 및 수료식]
    닫기
  • 움직이면서 서로의 빈 공간을 채워 몸과 마음 열기
    움직이는 창의성
    •몸의 움직임을 통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인력양성
    •새로운 체험을 통한 다양한 관점으로의 역량 강화
    •움직임과 사고를 결합하여 생각의 깊이 증진
    •워크숍과 체험 중심의 교육운영
    •교육 대상 : 서울소재 대학생 및 일반인
    •교육기간 : 4회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움직이는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멀리 보는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주차 교육 형태 주요 내용
    1차 강의 및 체험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프로그램 소개 등)
    • 몸이란 무엇인가?

    [몸, 생명의 근원]

    • 내몸 쉬게 하기: 몸과 마음을 초기화시키기
    • 몸명상: 몸과 마음을 활짝 열고 하늘의 뜻 받아들이기
    2차 체험 및 워크숍

    [몸, 작은 우주]

    • 내(네)몸 느끼기, 탐구하기

    [몸, 삶의 현장]

    • 몸으로 관계 맺기: 잘 서고 잘 걷기, 잘 만나고 잘 헤어지기
    3차 체험 및 워크숍

    [몸, 창조의 근원]

    • 몸으로 치유하고 소통하기

    [몸, 창조의 근원]

    • 몸으로 창조하는 '장소'
    4차 체험 및 발표

    [몸, 창조적 움직임]

    • 몸과 마음을 비우니 저절로 춤이 ~ : 작품 발표회
    [수료식: 창조춤판]
    닫기
  • 미래지향 창의문제해결 프로그램 운영
    미래지향 창의문제해결 프로그램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창의적 미래문제해결 중심 교육
    •수행기관 : 한국발명진흥회
    •교육 대상 : 이공계 대학생 60명 내외(대상 확대운영 예정)
    •교육 기간 : 5회
    •사업기간 : '13.9.1 ~ '13.12.31
    세부 교육프그램 보기
    미래 지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 교육 프로그램
    미래 지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 교육 프로그램
    일차 교육형태 교육내용
    1 Thinking about thinking 이론과 실습
    • 서울시의 과거, 현재, 미래 : 도시정책 issue 관련
    • 창의적 미래문제해결에 대한 기초 이해 증진
    2 Innovative &
    creative thinking
    이론과 실습
    • 왜 창의성인가?
    • 미래문제해결 기법 훈련
    3 이론과 실습
    •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통한 주제(해결문제) 도출
    • 도출과정 실습 : FPSP facilitator에 의한 조별 활동 진행

      ㆍ창의적 문제해결 단계를 통한 주제 도출 실습 "Understanding the Challenge"

    4 이론과 실습
    • 창의적 프로세스 따른 해결책 및 아이디어 발상 및 정교화

      ㆍ"Preparing for Action" : CPS facilitator에 대한 기본이해 및 조별 활동 진행

    • 중간발표 및 피드백
    5 Applied creativity 최종발표 최종산출물 발표 및 수료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