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조전문인력

HOME > 사업안내 > 서울크리에이티브랩

서울크리에이티브랩

창조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서울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서울의 도시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할 현장형 창조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사업

서울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교육활동 사진

추진방향

  • 오픈플랫폼 형태의 SCL 설립 및 운영을 통한 다학제적 연구
  • 현재 및 미래의 도시문제 구체화 및 해결 중심의 연구프로젝트 지원
  • 자유로운 토론과 실험이 가능한 창의적 연구환경 제공

사업개요

  • 지원규모 : 1개 연구소('12년)
    • 지원기간 : 5년(60개월) 이내
    • 지원대상 : 서울소재 대학생 및 대학원생(선발 후 팀 구성)
  • 연구분야
    • 미래예측을 통한 통합적 관점의 신시장/신직업 아이디어 구체화
    • 현재 해결이 필요하거나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도시문제 DB 구축
  • 운영방식 : 세부 프로그램별 연2~3회 모집을 통한 운영
  • 지원대상 및 인력양성 목표
    • 지원대상 : 서울소재 청소년, 대학(원)생, 일반인, 청소년

      ※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지원기간, 지원규모 등 차등 지원

    • 인력양성 : 100명/년(15개 내외 팀 구성, 팀당 7명 내외, 팀 수 및 구성은 변경 가능)
  • 성과지표 : 인력양성수, 신직업 발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등
장애분야 퍼실리테이터 양성 교육 참여 사진 청소년 미래전망 워크숍 '팀별 시나리오 발표 사진 업사이클링 창의체험 및 교육지도자 양성 교육 참여 사진

운영현황

    - 내일의 도시를 꿈꾸는 사람들
       서울의 도시사회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해결을 위하여 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문제간 관계정립을 통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 청소년 미래전망 워크숍
       서울의 모습을 미래시나리오를 통해 전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시각을 기르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를 대비하는 주체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탐구단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시선을 통해 서울의 문화와 역사 속에 깃든 매력을 창의적으로 탐구해보는 교육 프로그램
    - 멀리 보는 창의성
       창의적 미래문제해결 중심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
    - 움직이는 창의성
       몸의 움직임을 통해 유연하고 다양한 관점의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는 교육프로그램
    - 청소년 미래학교
       청소년들이 미래 예측 방법론을 통해 2100년 미래를 그려보는 교육프로그램
    - 서울 꼴라주 프로그램
       다양한 전문기관, 전문가들과의 교류ㆍ협력(Open Collaboration)을 통하여 인재양성, 커뮤니티 솔루션 제시, 우수성과의 공유ㆍ확산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프로그램
    - 향연 :
    서울, 미래, 창조 그리고 인재에 대한 담론의 자리와 함께 수료생들이 ‘모두가 사상가’이다라는 주제아래 매월 주제를 정하여 자기의 생각을 다듬고 발표할 수 있는 자리

공간소개

서울크리에이티브랩(SCL)은 유연적이며 가변적으로 교육, 팀 워크숍, 공연,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여러 연구 실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음

서울크리에이티브랩 개관식'내일로의 모험'(열림) 패션 교육 실습모습(끌림쓰임짜임) 크리에이터 팀 회의(반올림)
  • 서울크리에이티브랩 개관식'내일로의 모험'(열림)
  • 패션 교육 실습모습(끌림쓰임짜임)
  • 크리에이터 팀 회의(반올림)
  • 청소년 미래전망 워크숍(모임)
도시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 창의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융합‧통섭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생각배움 지원사업 사진

추진방향

  • 지역 커뮤니티 현안 조사를 통한 도시사회 문제 해결 기여
  • 창의적인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융합‧통섭형 인재 양성
  • 제안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전문기관과의 협력 플랫폼 구축
  • 서울시, 전문기관의 연계 및 대외활동 지원을 통한 시너지 창출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지역권, 문화권, 생활권, 주거권 등 특정한 커뮤니티에 대한 현안을 이해하고, 분야별 다양한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관점에서 도시사회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 교육대상 : 도시사회문제 해결점을 찾고,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은 누구나
    • 교육과정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 특화교육, 현장탐방 등을 통한 실습 중심의 교육 제공
    • 성과지표 : (주지표)수료생수, (부지표)아이디어 건수

사업개념도

OT/ 팀구성
  • 오리엔테이션, 팀빌딩
  • 적정기술을 통한 워크숍
탐 색
  • 프로세스의 구체화와 이해
  • 도시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리서치 방법론
  • 현장 탐방을 통한 문제발견 및 사례 리서치
도 출
  • 주제별 미래이슈 발상
  • 아이디어 도출-해결책모색 (창의성 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
구체화
  • 결과물 도출 구체화 (사용자경험 디자인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결과물
  • 프로토타입 구현
교육 프로그램 구체화 워크샵 사진

운영현황

  • 2012.11~2015.08 : 1~7기 크리에이터 교육 운영
  • 1~7기 : 총 232명 수료, 35개 팀 프로젝트 진행
    • 교육생 선정 : 서류심사를 통해 각 기수별 30여명 크리에이터 선정
    • 팀 프로젝트 : 도시사회문제 분야별 팀빌딩을 통한 팀별 프로젝트 진행
  • 창의성 계발 교육, 특화교육, 현장 탐방을 통한 결과물 도출
    •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 + 도구와 방법론, 13개 교육모듈 운영
  • 대외 연계를 통한 수료생 역량강화 및 팀 프로젝트 성과 확산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학술대회 참여 (5회, 총 21개팀 발표)
    • 국책연구기관 주관 크리에이터 수료생 대상 워크숍 및 프로젝트 진행(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예측워크숍', 용산국가공원 '역사 아카이브 구축 프로젝트 등)
  • 주요성과
    주요성과
    구분 교육기간 수료생 기타
    1기 '12.11.14~'13.02.27 (15주) 37명 (남 14, 여 23) 7개팀
    2기 '13.05.02~'13.07.27 (13주) 36명 (남 16, 여 20) 7개팀
    3기 '13.11.13~'14.02.22 (15주) 34명 (남 16, 여 20) 7개팀
    4기 '14.05.15~'14.08.23 (15주) 32명 (남 12, 여 20) 7개팀
    5기 '14.11.20~'15.02.28 (15주) 35명 (남 13, 여 22) 7개팀
    6기 '15.05.06~'15.06.26 (8주) 30명 (남 16, 여 14) 13개 교육프로그램
    7기 '15.07.16~'15.08.22 (8주) 28명 (남 14, 여 14) 13개 교육프로그램

세부 교육 내용

  • 새로운 관점 제시와 문제해결 접근 방법 교육
    • 창의성 계발, 리서치, 디자인, 미래통찰, 적정기술 등 실습 중심
    • 현장탐방을 통한 전문기관 자문 및 현장 리서치
  • 개념과 사례를 통해 제안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도구와 방법론 교육
    • UX, 3D프린팅, 인포그래픽, 미디어아트, 로봇틱스, 아두이노 등 선택교육 제공
    • 아는 만큼 생각나는 교육 프로그램
      • [문제해결 접근 방법론 + 개념과 사례 중심의 도구와 방법론] 교육 제공
      • 다양한 분야의 개념과 사례를 통한 사고의 확장을 위한 교육
      • 초기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선택적 교육과정
    • 함께 고민할수록 깊어지는 아이디어 워크숍
      • 제안 아이디어 구체화, 분야별 전문가 지식공유를 위한 심화 워크숍 진행
      • 주제별, 도구별 다양한 형태의 팀별 아이디어, 시제품 제작 워크숍 개최
      • 도시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결과 발표 및 Peer Review
    • 만들면 이해가 되는 아이디어 실행단계 모델링
      • 제작지원 : 아이디어 구체화 working sample, 디자인 mock-up제작지원
      • 기관연계 : 대학교내 연구소 및 대학원, 관련 외부 전문기관 등
    • 교육 프로그램 세부 내용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양성
      구분 교육형태 교육내용
      오리엔테이션 교육과정소개
      워크숍 토론 + 실습 키워드 도출 및 발표, 최종 팀빌딩
      탐색 프로세스 이론 +워크숍(실습) 프로세스의 구체화와 이해
      리서치 이론 +워크숍(실습) 도시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사례 및 리서치
      현장 현장방문 팀별 현장방문
      창의성 이론 +워크숍(실습) 창의성 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
      도출 미래 이론 +워크숍(실습) 주제별 미래이슈 발상
      창의성 이론 +워크숍(실습) 창의성 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디자인 이론 +워크숍(실습) 결과물에 대한 도출 구체화
      구체화 성과물도출 특강 Tech・IT기반을 통한 아이디어 융합
      - 3D프린팅, 미디어아트, 로보틱스, IoT등
      팀별 결과물 제작 팀별 결과물 제작
  • 팀별 프로젝트 내용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양성
    구분 크리에이터 팀별 활동내용
    1기 7개팀
    • 위인들 : 청소년 자살예방 문화확산 솔루션 멘탈 붕괴 방지위원회
    • 채움 : 상상력으로 채우는 놀이터
    • S.C.B : 공동체성을 바탕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시스템
    • Hub Pop : 한적한 영세카페와 인근 예술대학생글의 역량연계 프로젝트
    • 신비 : Sinbe(Siver New Begging) Smile 노인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동행서비스 프로젝트
    • 연예인 : 마을걷기를 통한 마을공동체 회복 프로젝트

      마을주민 공동체 회복 * 도봉산 창포원을 중심으로 마을주민들과의 동네한바퀴 적용

    • 율동 : 주소기반 커뮤니티 '마을'
    2기 7개팀
    • 당근당 : 청소년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폭력 예방 체험형 프로그램 '라온'
    • Re:품앗이 : 아파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증강현실을 접목한 가상공동체 서비스 '리폼'
    • 틈 : 시민이 모이는 즐거운 열린공간
    • 우리식 : 대체현실게임(ARG)을 통한 용산공원중심의 커뮤니티 활성화

      한양대학교종합기술원, 용산구청, 신계역사공원

    • 캐치볼 : 신림동 고시원 개선 프로젝트 '힐링 라이브러리'
    • 락서공감 : 나눔문화와 놀이를 결합한 거점, 나눌터

      불광어린이공원 정자 '우리동네 나눔 게시판' 시행, 놀이와 문화 제공

    • 태백이 : 소셜 다이닝 서비스 '머무까'
    3기 7개팀
    • 공간라이더 : 당신의 눈에 보이지 않는 자전거는 더 이상 '당신의 자전거가 아니다'

      (공간활용+공공공간 개선)

      자전거 보관소의 거치대 개선(강북구 송천동 7번 보관소), 자전거 이용자 편의성 확대

    • 유휴 :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부릉부릉 유휴~'
    • 새움 : 봉제 노동자 인식개선 프로젝트 '동대문, 생각을 새우다'

      (공간활용+상권활성화) 봉제노동자에 대한 인식 개선, 다큐멘터리 영상 촬영

      패션산업에 있어 봉제산업의 중요성과 봉제노동자들에 대한 의식개선

    • 이웃사람 :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모두의 공간, 놀이더
    • 두루美 : 다문화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스쿨맘즈'
    • 믹싱제너레이션 : 은퇴시니어&청년의 창업․창직을 위한 믹스매칭 공간플랫폼 창출

      (비즈니스) 은퇴시니어와 청년의 공간플랫폼(문래동 공간조성) → 창업과 창직이 이뤄지는 공간

    • 플랜타쿠스 : 푸른도시 활성화 프로젝트 '호모플랜타쿠스의 초록찾기'
    4기 7개팀
    • 동Mate : '동' 중심 커뮤니티 형성, 대학생과 아이들이 중심이 되는 young한 마을문화프로젝트
    • 꿈틀이 : 어린이/청소년 체험현장 연결을 통한 진로 탐색프로그램 '우리가 그려가는 미래꿈지도'
    • 소리청 : 사운드 마스킹을 활용한 소음제거와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 공간연출 프로젝트 '노이즈헌터'
    • 동;쉼 : 동물과 함께 쉴수 있는 겨울철 동물의 쉼터를 만드는 프로젝트 '동물과 함께하는 도시'
    • 도심관찰자 : 나만의 서울을 표현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서울의 고유한 개성을 찾아가는 프로젝트'MyLifeInSeoul(도시개성찾기)'

      서울지금박물관프로젝트 진행(구로아트밸리:2014.11.17~20)

    • 1-1 Space : 지하철 공간을 활용해 서울시 정책과 서비스를 통합해 한번에 볼 수 있는 게시판 설치 운영 프로젝트 'Space Friendly Seoul.'
    • 그로잉업 : 버려지는 화분쓰레기를 기부 받아 독거노인에게 반려식물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Siver Pot Project'
    5기 7개팀
    • 성냥팔이 : Warm-Hearted Give Model
    • Market in Bangsan : 방산시장 '사랑의 골목 프로젝트'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모델
    • 우주탐험가들 : 청소년 스스로 행복과 삶에 대한 모색과 관찰의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이라는 청소년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 발굴과 가치 공유

      은평구 청소년문화의집 신나는애프터센터에서 은평구 청소년 대상으로 진행

    • Count Sheep : 교통약자 배려 문화. 이끌림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 마법의 텃밭 : 농사, 도시를 치유하다
    • METRO MEEtro : 유휴공간 활용을 통한 지역사회 커뮤니티 활성화
    • 김평생 서포터즈 : 평생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대안

학술발표 및 공모전 수상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춘․추계) 학술대회 참여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춘․추계) 학술대회 참여
    •2015.04 : 5기 크리에이터 1개팀 발표
    •2014.12 : 2~4기 크리에이터 6개팀 발표
    •2014.06 : 2~3기 크리에이터 7개팀 발표
    •2013.06 : 1기 크리에이터 7개팀 발표
  • K-NEST CAMP '우수상 수상
    K-NEST CAMP '우수상 수상
    •KAIST, 대전광역시, 중소기업청 주관 '혁신아이디어부분' 우수상 수상
    •2015.02 : 2기 박재현, 3기 최병국, 4기 김수아
  • K-NEST CAMP '국유지 활동 국민 제안 공모전 '대상'수상
    국유지 활동 국민 제안 공모전 '대상'수상
    •기획재정부 주최 '국유지 활용 국민 제안 공모전' 일반인 부분 대상
    •크리에이터 교육 내용 활용한 공모전 참여 '꿈나무센터'
    •2014.03 : 3기 이진백
  • 하이서울장학금 공익인재분야 최종선발
    하이서울장학금 공익인재분야 최종선발
    •서울장학재단 하이서울장학금 대상자로 선발
    •2014.02 : 2기 박재현
  • 서울연구원 연구모임, 연구과제 선정
    서울연구원 연구모임, 연구과제 선정
    •SCL 수료생 '14년 상·하반기 「작은 연구, 좋은 서울」'
    •2014 : 김정현, 정대희, 김운섭 *연구모임
    •2014 : 하춘 *연구과제

프로젝트 참여

  • 한국고용정보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주관 '미래의 직업 예측 워크숍'
    한국고용정보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주관 '미래의 직업 예측 워크숍'
    •2015.07 : 크리에이터 수료생 30여명 대상으로 진행
    •의료․보건․바이오기술 등 미래의 직업 변화 방향 프로젝트 참여
  • 프로젝트 초청 연구진 활동
    프로젝트 초청 연구진 활동
    •도시연대 '서울시 미래유산 보전사업' 프로젝트 참여 (2기 조승환)
    •MYSC '시민지향 미래예측 툴킷' 제작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 연구진 취업
    •sk플래닛 T아카데미 '앱 기획' 멘토링 참여 (2013.09/이준석)
    •용산국가공원 '역사 아카이드 구축 프로젝트' 참여(2013.08~2014.02 : 1기 이기환, 2기 안현주, 조승환)
  • '청소년 미래전망워크숍' 및 '청소년 미래학교' 미래 시나리오 작업 참여
    '청소년 미래전망워크숍' 및 '청소년 미래학교' 미래 시나리오 작업 참여
    •1~5기 청소년 미래전망워크숍, 1회 청소년미래학교 전담강사‧운영진 참여
    •4가지 대안미래 시나리오 구성 및 작성을 통한 팀 전담강사로 활동
    •워크숍 전반 운영진으로 참여
  • 서울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수료생 SCL 교육 프로그램 운영진 활동
    서울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수료생 SCL 교육 프로그램 운영진 활동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 운영진 참여 (전 기수 팀빌딩 운영)
    •'청1소년 미래전망워크숍' 보조강사 참여
    •2014.07 : SCL 수료생 대상 심화 교육프로그램 'SCL매거진' 제작 및 발간
    * SCL 매거진 'Future Walkers - 진정한 세계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 국책연구기관 주관 워크숍 참여
    국책연구기관 주관 워크숍 참여
    •2013.05.12 : 실감교육인체감응기술 워크숍
    •2013.12.05 : 과학기술 기반의 2030 미래사회 변화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크리에이터 활동 수기

  • 정대희 : 평범한 직원 '직장의 크리에이터, 주니어보드 위원장'
    정대희 : 평범한 직원 '직장의 크리에이터, 주니어보드 위원장'
    크리에이터 교육과정에서 배운 창의성 기법, 브레인 스토밍, 현장방문을 통한 새로운 의견들과 고민, 팀내 서로 자발적으로 주고받으며 이뤄낸 결과물의 도출 경험을 직장내 주니어보드에 응용․진행하면서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직장의 크리에이터!
  • (김영준) 일반시민 '도시사회를 고민하는 전문가'
    (김영준) 일반시민 '도시사회를 고민하는 전문가'
    기업을 다니면서 도시라는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크리에이터 교육을 들으며 더 깊이 있는 활동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음. 시민지향 미래 예측 툴킷 기획자로 활동하면서 도시사회에 대한 고민가로서 새로운 도전을 위해 준비하고 있음
  • (이준석) 대학 학부생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도전'
    (이준석) 대학 학부생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도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유무형 자산의 스토리텔링+증강현실 게임'을 이용. '신계역사공원'에 시범적용하기 위해 용산국가공원 설계팀, 용산구청 등과의 조율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젊은 도전가

담당자 : 문민선 책임 (02-389-6547)